메뉴 닫기

[꼭 확인하세요!] 대환대출뜻 은? 신용영향, 정부정책 알아보기

이미 있는 대출의 만기가 다가오거나, 혹은 대출금과 이자의 연체 시점이 왔을 때,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생각이 대환대출일것입니다.

그러나 대환대출은 생각보다 고려해야 할 점도 많고,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오늘은 대환대출뜻 과, 각종 영향 및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환대출뜻 은?

대환대출은 기존에 이미 보유하고 있는 대출을, 새로운 대출을 받아 상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환대출은 목적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1. 기존 대출의 연체로 인한 신규 대출
  2. 기존 대출보다 금리가 저렴한 대출로 이동

대환대출 – 기존 대출의 연체로 인한 상황 시

대출 연체는 몇 년간 신용도에 아주 큰 영향을 줍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대출을 시작하여 만기 및 연체가 우려되는 대출을 상환하는게 1번의 사례입니다.

그러나 보통 그런 상황의 경우 추가 대출이 거절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국가의 구제 정책상품으로 이동하는것을 주로 생각합니다.

연체가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 [바로가기]

대환대출 – 기존 대출보다 금리가 저렴한 대출로 옮기는 경우

예를 들어 A은행의 대출을 금리 6%로 이용 하다가, B은행의 금리 4%상품을 다시 빌려 A은행의 대출을 상환하는 것입니다.

저렴한 대출로 이동 – 신용도 증가 시

기존 대출을 받았던 시점보다 신용도가 증가한다면, 더 좋은 조건과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경우에도 대환대출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기존 대출의 ‘금리 인하 요구권’을 사용할 수도 있으니, 두가지 모두 고려해 보셔야 할 것입니다.

저렴한 대출로 이동 – 추가 담보 적용 시

보유하고 있는 자산(아파트, 차량 등)을 추가 담보로 잡아, 낮은 금리의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최근 금리가 상당히 높아졌기 때문에, 추가 담보의 리스크보다 이자금액의 리스크가 더 높아졌기때문에 많이 발생하고 있는 사례입니다.

[정부정책]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윤석열 대통령의 금융대책 주문에 따른 후속조치로, 주요 대출 및 금융사가 연계하여 더 유리한 대출조건을 찾아주는 서비스입니다.

은행 방문, 서류 등 기존의 복잡한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 하여 많은 국민들이 더 낮은 금리로 민생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입니다.

정부 정책설명 블로그 [바로가기]

대환대출 주의할 점은?

낮은 승인금액

대환대출은 기본적으로 이미 대출이 있는 상태에서 추가 대출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 대출금액보다 낮은 한도가 승인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를 꼭 이용해서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기존 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대부분의 대출상품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있습니다. 대출을 만기 이전에 중도 상환 시, 위약금 면목으로 내는것인데, 이 또한 1~2%정도의 금액을 요구하기 때문에, 신용도 개선 시에는 대환대출이 아닌 ‘금리인하요구권’을 사용하시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