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인해 역전세, 전세 사기 등 전세 관련한 다양한 이슈가 생기고 있습니다. 사실 전세 제도 자체가 대한민국이 거의 유일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사실상 집주인에게 ‘무료 대출’을 해주는 시스템인데요. 생각해보면 상당히 위험합니다.
그러나 전세 제도 중에서도, 그나마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LH청년전세임대주택’ 제도입니다. LH에서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시행하는 제도로, 주체가 공기관인 만큼 어느정도의 바람막이가 되어주죠.
Table
LH청년전세임대주택 이란?
LH청년전세임대주택이란, 엄밀히 말하자면 LH에서 주택을 제공하는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주택을 물색해 오면, 그 주택의 전세계약을 지원해 주는 시스템으로,
부족한 LH임대주택의 공급을 어느정도 커버하기 위한 의도로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그 외에도, 매입임대, 행복주택 등 다양한 지원유형이 있습니다.
LH청년전세임대주택 조건 알아보기
청년 지원 정책인 만큼, 만 19세~39세의 청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입주자격
- 무주택자
- 신청 해당연도 중 대학 재학/입학/복학 예정 대학생
- 대학,고등학교 졸업 및 중퇴 2년 이내, 취업준비생
- 만 19~39세
순위별 지원자격
LH청년전세임대주택은 3순위 까지 범위를 나누어, 더욱 필요한 사람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설정해 두었습니다.
- 1순위 : 생계ㆍ주거 의료급여 수급자 가구, 보호대상 한부모가족 가구, 차상위계층 가구의 청년, 보호종료아동* , 청소년 쉼터 퇴소청소년**
- 2순위 : 본인과 부모: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이하, 자산기준 충족자
* 2021년 기준 총자산 29,200만원, 자동차 3,496만원 - 3순위 : 본인: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이하, 자산기준 충족자
임대조건
임대보증금
- 1순위: 100만원
- 2순위: 200만원
월 임대료
전세 지원금 중 임대 보증금을 제외 한 금액 연 1~2%
예) 전세 지원금 1억 ->월 약 8~18만원
전세 지원금 한도액
거주기간
최초 임대 시 2년, 자격요건 충족자는 2년 단위 재계약 2회 가능
LH청년전세임대 신청 방법
LH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의 경우, 상당히 복잡하니 아래 신청 가이드라인을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입주 신청하기
먼저 LH청약센터에서 모집공고를 확인합니다. 청년전세임대 및 매입임대, 그 외 다양한 조건의 제도들을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입주자격 확인하기
그 다음으로, 아래 링크에서 입주자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청년전세임대 외에도 자신의 조건에 맞는 제도를 안내해 주기 때문에, 한번 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당첨자 발표
당첨자 발표 시, LH에서 개별적으로 주택 물색을 안내 합니다. 그 때부터, 미리 봐두었던 지역의 전세 물건을 물색하면 됩니다. 다만, 자신의 자금상황과, 위 지원가능한 총액을 꼭 확인하시어 문제 없으시기 바랍니다.
입주희망주택 결정
이 제도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청년으로써는 경험이 거의 없는 전세 제도에 관해, LH에서 관여하여 집주인과 핸들링 해준다는 점입니다. 주택 결정 시 집주인과 LH가 계약하여 LH가 집주인이 되어 입주자와 계약 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물건에 대한 각종 분석을 해주기 때문에, 걱정없이 계약 가능하다는것이 큰 장점이죠.
입주
계약이 끝난다면, 입주하게 됩니다. 다만 집주인이 LH라고 해도, 향후 퇴거 시 집안 컨디션 등은 입주자가 관리 해야 할 의무가 있으므로, 책 잡히지 않도록 미리 입주 시 사진이나 동영상을 통해 내부 컨디션을 기록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후기
일단 이 제도의 가장 큰 장점은, LH가 집을 집주인에게서 임대하여 입주자에게 제공하는 만큼, 전세계약의 주체가 LH라는 점입니다. 최근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전세사기, 역전세 등의 사회문제에서도 어느정도 자유로울 수 있는데요,
청년으로써는 무지할 수 밖에 없는 전세제도에 대해 기업에서 핸들링 해주며, 그 거주비용 또한 상당히 저렴하다는게 장점입니다.
다만 LH전세임대 가능 물건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점, 대상자 발표 후 주택 물색을 해야 하므로 타이밍이 굉장히 크게 좌우 한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장점
- LH가 집주인이라 전세사기에서 어느정도 자유롭다
- 역전세 등 걱정할 필요가 없다
- 거주비용이 저렴하다(월 10~20만원 수준)
- 집주인 등쌀이 없다
단점
- 대상자 조건이 상당히 까다롭다
- 상시 물건이 아니라 지원 시기에 맞추어야 한다. 기존전세계약이 있다면 애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