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있는 대출의 만기가 다가오거나, 혹은 대출금과 이자의 연체 시점이 왔을 때,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생각이 대환대출일것입니다.
그러나 대환대출은 생각보다 고려해야 할 점도 많고,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오늘은 대환대출뜻 과, 각종 영향 및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환대출뜻 은?
대환대출은 기존에 이미 보유하고 있는 대출을, 새로운 대출을 받아 상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환대출은 목적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 기존 대출의 연체로 인한 신규 대출
- 기존 대출보다 금리가 저렴한 대출로 이동
Table
대환대출 – 기존 대출의 연체로 인한 상황 시
대출 연체는 몇 년간 신용도에 아주 큰 영향을 줍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대출을 시작하여 만기 및 연체가 우려되는 대출을 상환하는게 1번의 사례입니다.
그러나 보통 그런 상황의 경우 추가 대출이 거절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국가의 구제 정책상품으로 이동하는것을 주로 생각합니다.
대환대출 – 기존 대출보다 금리가 저렴한 대출로 옮기는 경우
예를 들어 A은행의 대출을 금리 6%로 이용 하다가, B은행의 금리 4%상품을 다시 빌려 A은행의 대출을 상환하는 것입니다.
저렴한 대출로 이동 – 신용도 증가 시
기존 대출을 받았던 시점보다 신용도가 증가한다면, 더 좋은 조건과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경우에도 대환대출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기존 대출의 ‘금리 인하 요구권’을 사용할 수도 있으니, 두가지 모두 고려해 보셔야 할 것입니다.
저렴한 대출로 이동 – 추가 담보 적용 시
보유하고 있는 자산(아파트, 차량 등)을 추가 담보로 잡아, 낮은 금리의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최근 금리가 상당히 높아졌기 때문에, 추가 담보의 리스크보다 이자금액의 리스크가 더 높아졌기때문에 많이 발생하고 있는 사례입니다.
[정부정책]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윤석열 대통령의 금융대책 주문에 따른 후속조치로, 주요 대출 및 금융사가 연계하여 더 유리한 대출조건을 찾아주는 서비스입니다.
은행 방문, 서류 등 기존의 복잡한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 하여 많은 국민들이 더 낮은 금리로 민생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입니다.
대환대출 주의할 점은?
낮은 승인금액
대환대출은 기본적으로 이미 대출이 있는 상태에서 추가 대출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 대출금액보다 낮은 한도가 승인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를 꼭 이용해서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기존 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대부분의 대출상품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있습니다. 대출을 만기 이전에 중도 상환 시, 위약금 면목으로 내는것인데, 이 또한 1~2%정도의 금액을 요구하기 때문에, 신용도 개선 시에는 대환대출이 아닌 ‘금리인하요구권’을 사용하시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